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공부/보육교사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 / 교사역할

by 어리너 2020. 6. 22.

 

몬테소리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로 로마의 정신병원에 근무하면서 정신지체 아동을 치료하면서
아동교육에 관심을 가진 교육가 였음.
의사가 되기위한 방법으로 의과대 입학을 하는데도 어려움많았지만, 좋은 성적으로 졸업


영유아기에 사물을 만지거나 느끼는 과정에서 가장 잘 학습한다고 이야기함.
나무에 사포의 모양으로 한글 모양이 있는등 감각을 통해 학습할수있게 언어 교육을 시킴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목표

민감기(만6세까지)에 해당되는 영유아들의 욕구에 적절한 교제와 교구를 갖춘 환경을 제공
-> 스스로 알아내고 숙달되도록 자동교육을 강조함. 내면의 잠재된 본성을 표출하게함.

프로그램 내용 5가지
1) 일상생활 : 기본적인 습관, 사회적인 기술습득, 자율성 등등 창조하도록 돕는것
- 활동을 위한 준비 ( 교구나르기, 매트 펴기, 의자 옮기기등)
- 예의범절 (걷기 문닫기 등)
- 동작과 조정과 분석
-자신에 대한 배려 (옷입기 이닦기..
-환경에 대한 배려
2) 감각교육 : 추상적개념-> 구체적 형태로 전달되게 하는것.
- 감각을 통해 구체화된 개념 
3) 언어교육: 자유롭게 의사소통하도록 도움 (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 
- 명칭 맞추고 이름맞추기 쓰기 등 하게 함 3단계교육법
4) 수학교육
- 색깔 막대를 손으로 맞춰보면서, 시각으로 확인해보게 하는것.
- 십진법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형성 1단위~100단위까지 이해, 
-분수로 가감승제하기위한 개념익히기도 함. (ex 피자판을 가지고 설명)
=>눈으로 익힐수있다는것이 장점!
5) 문화교육 -> 각나라의 문화에 따라 융통적으로 변화
-문화인식하고 습득할수있는 환경(지리 역사,등)을 제공, 존중하고 배려하며 관계 형성하게 함

환경구성
1) 준비된 환경: 절적한 환경이 준비되어있어야한다. 교실환경도 정돈, 단순화,
2)  환경구성 기본요소: 자율과 규율, 구조질서, 현실자연의 조화 아름다움이 있음.
    영유아는 기본적으로 정리된 환경을 좋아함. 상호작용을 원만하게 발달 정신적 발달까지도,
 

교사의 역할

유아의 자기발전이나 인격의 형성을 조성하는 역할,
교사는 무엇보다 유아에게 적합한 환경(교재교구)을 제공한다.
유아가 지닌 내적발전을 위해선 관찰이 필요함. 새로운 교규에 대한 설명과 역할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