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스코프 프로그램 - 삐아제
하이/스코프 교육이란?
영유아의 자연적인 발달에 기초한 개방체제 프로그램
3-4세 영유아의 초등학교 취학준비를 위한 보상 프로그램으로 구성
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기초로 인지중심의 교육과정임.
교육목표
: 영유아의 능동적인 학습자로 강조하지만, 사회성발달보다, 인지발달에 주요시하는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강조한다.
-영유아가 학습에 대해서 참여하는자세가 의욕적으로 갖춰가도록하고 독립성, 책임감 자신감을 발휘할수있도록 돕는것.
-스스로 학습한 내용을 나누도록(자기주도학습과 같이)
교육내용
: 발달과정에 적합한 경험에 초첨맞춤. (영유아의 행동결과보다는)
영아/유아 -> 발달특성에 따라 경험목록또한 다르다
1)계획시간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결정하는 주체는 영유아
작업 시작전에 어떤것으로 할지 교사와 이야기하게됨. 교사는 영유아의 생각에 장려해주고 반응해주기
2) 작업시간
계획-실행-평가의 순서중 실행이 작업시간
교사는 주도적이지않고, 영유아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나가는지,관찰
활동을 확장해주고 상황을 만들어주는것.
3) 정리정돈시간
작업시간이 끝나면 정리시간 뒤따름.
4) 회상시간
계획실행평가 중 마지막 단계, 작업시간에 경험한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
-> 이 평가가 계획에 반영이 되는 단서가 되기도 한다.
5) 소집단 활동시간
15-20분 내 5-8명영유아가 참여되는 활동
사전에 계획된 구체적 수업절차에 따라 순서진행x
교사는 생각을 펼쳐 나갈수있는 발문을 설정해서 행동을 유발시켜준다.
6) 대집단 활동시간
교사에 의해 활동이 시작하나, 영유아들이 다양한 개별적인 의사결정이뤄질수있음.